k-hiphop
D.WON
5 scenes of D.won
Editor: Soo Young Lee 2024.06.11

S#1. Who is D.won?
SY: 반갑습니다. 먼저 리스너 분들께 인사를 부탁드릴게요.
안녕하세요. 저는 '디원 (D.won)'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프로듀서입니다.
SY: 'D.won'에는 무슨 의미가 담겨있나요?
드라이아이스의 D랑 제 성 '원'의 합성어에요.'Iceburn' 이라는 단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어요. 드라이아이스 같이 너무 차가운 물건을 만지면 피부가 화상입은 것 같이 뜨겁게 아프잖아요(실제론 단순 동상에 입는다). 살면서 첫 인상은 차갑게 느껴지는데 알고 보면 굉장히 뜨겁고 따뜻한 사람이라고들 하더라구요. 공감이 가기도 하고 어떤 캐릭터 이름처럼 느껴지기도 해서 드라이아이스의 ‘D’를넣었어요.

S#2. XINHOTAN
SY: 영어 단어 'XINHOTAN'은 무슨 뜻인가요?
'XINHOTAN'은 발음 그대로 '신호탄'입니다. 누군가의 이정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지었습니다. 시작한다는 포부도 있고 동시에 내가 죄인임을 나타내는 'Sin' 위에 십자가를 뜻하는 'X', 예수님이 내 죄를 지워 주셨다는 뜻입니다.
SY: 이번 앨범에는 어떤 이야기를 담아 내셨나요?
큰 단락으로 지어본다면 '꿈'인 것 같습니다. 꿈을 향해 달려가는 한 사람의 모습. 2번 Realize 제가 꿈을 꾸기 시작하며
변하게 된 모습을 그린 트랙이에요. 꿈을 갖지 않았으면 흘러가는 대로 살았을 거예요.
꿈을 꾸고 있고, 꿈을 이루려고 발버둥치는 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SY: 만드는 과정 중에 특별히 기억나는 순간들이 있나요?
피처링 섭외하던 모든 순간들이 특별했습니다. 프로듀서 앨범이니 당연하게도 플레이어가 필요한데,
아직 아무도 저를 모르다 보니 연락하는 것부터 작업까지 이어지게 하는 게 어려웠어요. 간절히 원해서 PT 영상도 찍어서 보내보기도 하고.
성사되진 않은 경우도 있었지만 그 정도로 노력했다는게 기억에 많이 남아요.
SY: Visualizer가 특이한 것 같아요. 특수효과로 작업하셨는데 앨범의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건가요?
일단 ‘디원 (D.won)’이름을 잘 대변해주는 비주얼인 것 같아요.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거라 일단 제 자신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.
말 그대로 ‘차가운데 뜨거운’.
S#3. Process

S#4. Challenge
SY: 그럼 이번 앨범에서는 가장 실험적인 트랙이 있다면 어떤 곡일까요?
이번에는 첫 작품이라 '엄청 난 걸 할 거야. 기존의 틀을 깨 보겠어!' 라는 식의 접근은 안 했던 것 같아요. 3번 'Stranger' 트랙은 초기 구상과 많이 달라졌습니다. 꿈을 향하는 길은 엄청 외로운 것 같아요. 그 모습 자체를 그리는 트랙으로 생각해 만들었는데, 피처링들과 작업하면서 제가 그렸던 그림보다 더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가사가 나왔어요. 근데 그게 마음에 들더라구요. 저는 크리스천이고 꿈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니 평안해야만 할 것 같은데
사실 그렇지 않거든요. 예상외로 제 모습을 잘 그려주는 트랙이 나와서 좋습니다.
S#5. Change

SY: 고군분투해서 결국 앨범이 나옵니다. 소감이 어떠신가요?
앞으로 더 많이 더 빠르게 만들고 싶어요. 아이디어도 많고, 이제 제 명함이 생겼으니 상상하고 있던 것들을 실현 시켜보고 싶습니다. 계속 도전할 거예요. 결국 음악을 내야만 실력을 키울 수 있어요.
SY: 계속 도전해나가겠다고 하셨는데, 구체적인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?
블록버스터 스케일의 앨범을 만들고 싶은 비전이 있습니다. K-POP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시장이 되면서 밸류가 높은 아티스트가 많이 생기고 있어요. 그런 아티스트들과 재능 있는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를 매칭시켜 스케일이 크면서 큐레이션도 가능한 음악이면 엄청 재밌고 신선한 작업물이 생길 것 같아요. DJ Khaled 앨범은 항상 그런 재미들이 있더라구요. 제 음악들이 ‘플레이그라운드’였으면 좋겠어요.
CREDIT
Edited by Soo Young Lee
Photographed by Sang You Lee